리서치 하이라이트

기생 말벌의 패터닝에 관여하는 오소덴티클

Nature 439, 7077

초파리인 Drosophila는 곤충 배아의 패터닝(patterning)을 연구하는데 가장 선호되는 모델이다. 비록 초파리의 배아 패터닝은 대부분 곤충들과는 다르다. 초파리의 체제(body plan)는 파리목(diptera)에만 존재하는 형태형성인자(morphogen)인 바이코이드(bicoid) 단백질의 기울기에 의해서 초기에 확립된다. Lynch 등은 기생 말벌인 Nasonia vitripennis에서 배아 패터닝을 조사하였다. 기생 말벌은 파리와 유사한 체절 형태를 가지고 있지만, 바이코이드 유전자는 가지고 있지 않다. 말벌 배아에서, 체제는 딱정벌레의 초기 배아에서 기울기를 형성하는 고대 유전자인 오소덴티클(orthodenticle) 기울기에 의해서 형성된다. 이는 놀라운 발생학 분야에서의 진화적 변화의 한 사례에 해당하며, 다양한 실험에 사용되는 곤충들이 바이코이드 단백질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기생 말벌의 경우가 일반적인 패터닝에 해당하는지 확인하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연구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