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은하계 중심부에서 확인된 고에너지 감마선 방출

Nature 439, 7077

우리 은하의 중심부에서 일어나는 현상은 천문학자들에게 외래 물체로 알려져 있는 모든 종류의 사례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우주에서 일어나는 고 에너지 프로세스를 이해할 수 있는 실마리로 여겨지고 있다. 은하계 중심부에서의 매우 높은 에너지의 γ-선 방출이 남서 아프리카의 나미비아(Namibia)에 설치된 HESS(High Energy Stereoscopic System)을 통해서 측정되었다. HESS는 인공위성을 기반으로 하는 검출기에서 접근할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높은 에너지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γ-선 천문학을 새로운 연구분야로 끌어내었다. 관찰 결과에 따르면, 이러한 구름들이 매우 높은 에너지 γ-선에서 빛을 발산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빛 발산은 우주선(cosmic ray)이 구름에 일정하게 충돌하면서 유발되는 것이며, 양자와 핵으로 구성된 우주선은 중심부 블랙홀 인근 지역 또는 초신성 폭발에 의한 충격파에 의해서 유발되는 것으로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