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면역 신호전달 분자를 통한 박테리아 TIR 도메인의 항바이러스 활성

동물 및 식물 면역계에서 TIR(Toll/interleukin-1 receptor) ​​도메인은 침입하는 병원체를 인식하는 면역 수용체의 신호 전달에 관여하며, 파지 감염을 방어하는 역할을 하는 Thoeris (ThsA 및 ThsB로 구성)라고 하는 박테리아 면역계에도 관여한다는 사실이 최근에 확인되었다. 본 연구에서 저자들은 식물과 매우 높은 유사성을 가지는 박테리아의 신호 전달 경로를 설명하였다. 식물과 유사하게 TIR-도메인 단백질 ThsB는 파지 감염 시 신호전달 분자 cADPR (Cyclic adenine diphosphate ribose)의 이성질체를 생성한다. 연구진들은 cADPR이 SLOG 도메인에서 ThsA 이펙터(Effector)에 결합하고 ThsA 올리고머화(Oligomerization)의 변화를 통해 NADase 활성을 활성화하는 신호전달 분자 역할을 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는 NAD+ 고갈과 세포 사멸을 초래하게 된다. 또한, 연구진들은 동일한 유전자좌 내의 다양한 ThsB 단백질이 진핵생물 면역계에서 TIR-도메인 단백질의 역할과 유사하게 다른 파지를 인식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저자들은 이러한 데이터가 식물 모델 시스템의 향후 연구에 정보를 제공하여 병원체에 대한 식물 면역 반응에서 TIR 생성 분자의 역할을 밝힐 수 있을 것이라고 발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