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중력 붕괴에 의한 별의 생성

Nature 438, 7066

별의 생성은 은하계의 진화에서부터 행성의 형성에 이르기까지 우주 물리학 분야에 대한 다양한 현상의 중심에 있다. 따라서 이를 설명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는 두 가지 가설의 운명에 많은 부분 의존하고 있다. 중력 붕괴 이론(gravitational collapse theory)에서는 태양의 수백 배에서 수천 배의 질량에 이르는 거대한 분자 덩어리가 가스 형태의 단편으로 나뉜 후에, 다시 항성을 형성한다고 보고 있다. 경쟁적 강착 이론(competitive accretion theory)에서는 태양 질량의 절반에 해당하는 작은 항성이 형성된 후에 가스가 응집되면서 성장하게 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새로운 수학 시뮬레이션 모델에서는 중력 붕괴 이론을 지배적인 메커니즘으로 보고 있으며, 초기 별의 질량이 지금까지 가질 수 없었던 질량이었으며, 지금까지 전혀 볼 수 없었던 조건이었던 것으로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