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트랜스유라시아어(Transeurasian languages)의 농업적 확산을 뒷받침하는 삼각 측량(Triangulation)

트랜스유라시아(Transeurasian) 또는 알타이(Altaic) 언어군은 매우 고대 언어이며 동쪽의 일본, 한국 및 시베리아에서 서쪽의 터키에 이르기까지 유라시아 전역에 퍼져 있다. 이 언어군의 기원과 확산에 대해서는 아직까지도 많은 논란 존재한다. 본 연구에서 연구진들은 역사적 언어학, 고대 DNA 및 고고학을 결합하여 트랜스유라시아어는 약 9,000년 전 중국 북동부 랴오 계곡의 초기 서곡(Millet) 농부들과 인접한 아무르 계곡(지금의 러시아 극동)에서 기원한 유전자 풀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그곳에서 북쪽과 서쪽은 시베리아와 대초원, 동쪽은 한국과 일본으로 퍼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