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야생 침팬지에서의 나병

최근 연구에서 감염의 병원소(Reservoirs) 역할을 할 수 있는 다른 동물들이 확인되었지만 나병의 원인균인 Mycobacterium leprae는 일반적으로 인간-제한적 병원체로 간주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 Leendertz와 연구진들은 2마리의 별개의 야생 침팬지 개체군에서 M. leprae의 동정(Identification)에 대해 발표하였다. 종적 관찰 연구(Longitudinal observational studies)와 병리학적 분석을 통해 나병의 특징적인 질병 증상의 진행을 밝혀냈으며, 조직 샘플의 게놈 및 계통 발생 분석을 통해 M. leprae의 희귀 유전자형의 존재를 확인하였다. 인간으로부터의 전염을 완전히 배제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저자들은 박테리아가 알려지지 않은 환경 병원소에서 획득되었을 가능성이 더 높기 때문에 야생 동물과 환경에서 잠재적인 M. leprae 기원에 대한 광범위한 테스트가 필요하다고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