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Securin과 CDK1–cyclin B1에 의한 사람 분리효소(Separase) 조절의 구조적 기초

체세포분열 동안, 염색체 분리는 복제된 염색체를 함께 유지시키는 코헤신(Cohesin) 단백질을 절단하는 프로테아제 분리효소(Protease separase)의 활성화에 의해 일어난다. 분리효소 활성화는 억제제인 ​​Securin과 Cdk1-cyclin B의 분해에 의해 유발된다. Andreas Boland와 연구진들은 Securin 또는 Cdk1-cyclin B와 복합체를 이루는 인간 분리효소의 고해상도 극저온 전자 현미경 구조를 밝혀 분리효소의 분자적 조절에 대한 최초의 통찰력을 제공하였다. 두 복합체에서 분리효소는 기질 결합을 차단하는 유사 기질(Pseudosubstrate) 모티프(Motif)에 의해 억제되었다. 흥미롭게도 저자들은 Cdk1-cyclin B가 분리효소 자체에 여러 자가억제 루프를 배치하여 분리효소를 억제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