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초대질량 블랙홀 활동에 의해 조절된 이방성(Anisotropic) 위성 은하 퀜칭(Quenching)

거대한 은하를 둘러싸고 있는 위성 은하(Satellite galaxies)는 은하 주변 물질(Circumgalactic medium, 생성 당시 남은 가스, 은하 중심에서 분출된 가스로 보충된 가스)과 주요 은하의 초대질량 블랙홀(Supermassive black hole)에서 분출되는 가스와 에너지의 영향으로 진화할 것으로 예측된다. Ignacio Martín Navarro와 공동 연구진들은 은하 중심의 위치 각도의 함수로써 위성 은하의 특성을 연구한 Sloan Digital Sky Survey의 데이터 분석을 발표하였다. 연구진들은 활성 항성(Active star)이 생성된 위성 은하가 주요 은하의 단축(Minor axis)에서 더 흔하게 존재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는 직관에 어긋나는 것처럼 보이지만, 연구진들은 이러한 현상을 초대질량 블랙홀에서 생성되는 에너지의 함수로 설명하였으며, 이는 은하 주변 물질의 홀(Hole)을 제거하여 은하 주변 물질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방해없이 항성 형성이 일어날 수 있게 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