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표지 기사: 양자 연결

Nature 594, 7861

원격으로 상호 연결된 노드(Node)에서 얽힘(Entanglement)을 분배하고 저장하는 양자 네트워크의 기능은 양자 통신, 양자 감지 또는 분배 양자 계산과 같은 응용을 가능하게 한다. 이번 주 호에서 Hugues de Riedmatten과 연구진들은 2개의 원격 고체 상태 양자 메모리 사이의 예고된 얽힘(Heralded entanglement)을 보여주었다. 얽힘은 두 메모리 사이의 광자 감지에 의해 예고되며 최대 25 마이크로 초 동안 메모리 크리스탈에 저장된다. 스토리지 프로토콜(Storage protocol)은 얽힘 속도를 크게 높이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시간 다중화(Temporal multiplexing)를 허용한다. 또한 이 설정은 광섬유 통신 네트워크에 적합한 파장의 광자를 사용하므로 기존 통신 인프라와 함께 양자 네트워크 및 양자 리피터(Repeater)를 운영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한다. 표지 이미지는 시스템에 대한 예술적 해석을 보여준다. 2개의 크리스탈은 통신 광섬유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으며 중앙에서 얽힘을 예고하는 광자는 서로 위에 거울 이미지로 표현되는 2가지 가능성을 생성하고, 2개의 크리스탈 중 하나는 여기 상태(Excited state)로 존재한다. 이번 주 호의 이와 관련된 또 다른 연구에서 Chuan-Feng Li와 연구진들은 3.5 미터 떨어진 2개의 양자 메모리 사이의 2개 광자 간의 예고된 얽힘을 보여주었다. 표지 이미지: ICFO/H. Rits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