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아스가르드 고세균(Asgard archaea)의 확장된 다양성과 진핵생물과의 관계

아스가르드 고세균(Asgard archaea)는 다양한 진핵생물의 단백질을 암호화하고 있으며, 고세균과 진핵생물 간의 진화적 관계를 밝힐 수 있는 핵심적인 상문(Superphylum)이다. 본 연구에서 Eugene Koonin과 공동 저자들은 아스가르드 고세균의 75개 메타게놈 기반 게놈(Metagenome-assembled genome)에 대한 재구성과 87개의 공개된 메타게놈 기반 게놈의 비교분석 결과를 발표하였다. 연구진들은 계통 발생 분석(Phylogenetic analysis)에 사용하기 위해 아스가르드 고세균의 병렬상동 유전자(Orthologous gene)의 클러스터를 구성하여, 새로운 6개의 주요 아스가르드 계통을 확인하였다. 저자들은 아스가르드 고세균의 핵심 유전자 세트를 발표하였으며, 아스가르드 게놈의 진핵생물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였다. 이 분석 결과는 진핵생물이 고세균(계통도의 2개 도메인(Domain) 토폴로지(Topology)) 내에서 유래했는지 아니면 공통 조상(3개 도메인 토폴로지)에서 분리된 고세균 및 진핵생물인지에 대한 질문을 완전히 해결하지는 못하였지만, 본 연구에서 제시된 계통 발생 분석 결과는 진핵생물이 아스가르드 내에서 발생하였거나 고세균(2개의 Domain) 내에서 더 오래 전 진핵생물 조상 가지가 발생하였을 것이라는 시나리오와 일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