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암에서 취약성을 표적화할 수 있는 DHODH-매개 페로토시스(Ferroptosis) 방어

페로토시스(Ferroptosis)는 과산화 지질(Peroxidized lipid)의 축적에 의해 발생하는 세포사멸을 의미하며, 이는 종양 억제의 중요한 과정이다. 페로토시스는 GPX4와 FSP1이 관여하는 2개의 주요 메커니즘에 의해 조절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Boyi Gan과 연구진들은 DHODH (DHO dehydrogenase)가 페로토시스의 또 다른 조절자 역할을 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DHODH는 미토콘드리아 막에서 미토콘드리아 지질 과산화를 방지하여 페로토시스를 억제한다. 메커니즘적으로 DHODH는 유비퀴놀(Ubiquinol) 생성을 통해 페로토시스를 억제하기 위한 GPX4의 Back-up 시스템으로 작용한다. 흥미롭게도 다른 보고된 부위와는 대조적으로 미토콘드리아에서 지질 과산화가 페로토시스를 유도한다는 것을 입증한 첫번째 사례이다. 또한 저자들은 DHODH 억제제가 페로토시스를 촉진하고 GPX4 발현이 낮은 종양의 성장을 억제하며, GPX4 발현이 높은 종양에서 억제제와 협력한다는 사실을 보여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