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위상 절연체(Topological insulator)의 조정 가능한 비-정수(Non-integer) 고조파 생성(High-harmonic generation)

원자적으로 강한 레이저 필드는 원자, 분자 및 고체의 전자를 제어하고 재충돌하여 고조파(High harmonic radiation)를 생성할 수 있다. 생성된 빛의 주파수는 레이저에서 방출된 빛의 원래 주파수의 정수배이다. Huber와 연구진들은 위상 절연체(Topological insulator)에서 발생하는 고조파의 주파수가 구동 주파수(Driving frequency)의 비-정수(Non-integer) 배수임을 보여주었다. 정수가 아닌 값은 방출된 빛의 서로 다른 2가지 발생 원인에 따라 제어할 수 있다. 하나는 벌크(Bulk)에서, 다른 하나는 토폴로지 표면 상태에서 발생한다. 이 결과는 강장 물리학(Strong-field physics)과 물질의 토폴로지 특성을 결합한 향후 연구에 도웈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