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세로토닌(Serotonin) 수용체의 지질 및 리간드 조절에 대한 구조적 통찰

신경전달물질 세로토닌(5-hydroxytryptamine; 5-HT)은 많은 5-HT 수용체를 통해 다양한 생물학적 기능을 수행한다. 따라서 이러한 특성은 5-HT라 어떤 특이성을 가지고 어떻게 작용하는지 이해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고, 신경 장애에 대한 수용체를 어떻게 표적화 할 수 있는지를 알기 어렵게 만든다. 본 연구에서 H. Eric Xu와 연구진들은 5-HT, 항 정신병 약물 및 기타 화합물과 복합체를 형성한 5-HT1A, 5-HT1D 및 5-HT1E와 같은 여러 5-HT 수용체의 구조를 발표하였다. 수용체에 대한 각 Agonist의 작용을 밝히는 것뿐만 아니라 인지질이 5-HT1A-G 단백질 인터페이스를 매개하여 5-HT1A 수용체의 신호를 조절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지질은 리간드 결합 포켓(Ligand binding pocket)을 형성하는 역할을 하여 결합 특이성을 결정하는 데 도움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