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박테리아 호르몬에 의한 항생제 생산의 조절을 위한 분자적 기초

Nature 590, 7846

Streptomyces coelicolor와 같은 방성균(Actinobacteria)은 항생제의 중요한 생산자이지만 항생제 합성을 조절하는 분자 수준의 메커니즘은 잘 알려져 있지 않다. Christopher Corre와 연구진들은 X-ray 결정학과 저온 전자 현미경을 이용하여 MmfR (Methylomycin gene cluster)의 전사 억제자가 박테리아 호르몬 AHFCA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기능하여 DNA와 후속 유전자 발현을 유도하는 방법을 밝혀내었다. 연구진들은 돌연변이 유발 및 생화학적 분석을 이용하여 구조적 통찰력을 검증하고 관련된 개별 아미노산 잔기 및 호르몬 기능 그룹을 정확하게 찾아내었다. 이러한 수준의 통찰력은 항생제를 확장하기 위한 합성 생물학 툴(Tool) 개발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