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표지 기사: 변화 주기

Nature 590, 7845

20년 전, 인간 게놈 프로젝트(Human Genome Project)는 전체 인간 게놈의 첫 번째 초안 시퀀스(Draft sequence)를 발표하였다. 많은 논문들이 2001년 2월 15일 Nature에 발표되었으며, 약 15년간 연구의 정점을 보였다. 그러나 그것은 시작에 불과하였다. 그 이후로 연구자들은 '포스트-게놈(Post genomic)' 시대에 뛰어들었고 이번 주 Nature에서는 초안 시퀀스가 생물학적 및 의학 연구를 재구성하는데 어떻게 도움이 되었는지 그리고 현재 프로젝트가 직면하고 있는 데이터 수집, 큐레이션(Curation) 및 액세스(Access) 문제에 대해 살펴보았다. 표지 이미지는 인간 유전자 연구가 어떻게 발전했는지를 시각적으로 보여준다. 인간 염색체는 동심원 고리로 표시되며, 다양한 피크는 초안 시퀀스의 발표 전(고리 위)과 이후(아래)의 염색체의 각 유전자와 관련된 논문의 상대적인 수를 나타낸다. 표지 이미지: BarabásiLab (Alice Grishchenko, Csaba Both, Alexander Gates, Deisy Gys, Manolis Kellis, Albert-László Barabás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