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미생물 군집의 고도로 다중화된 공간적 매핑(Mapping)

Nature 588, 7839

일반적으로 신체와 환경의 미생물 군집은 매우 다양하며 종 간, 숙주 및 환경과의 생태학적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정교한 시간적 및 공간적 역학을 나타낸다. 그러나 기술적 한계로 인해 이러한 군집의 공간 역학은 연구하기가 매우 어렵다. Iwijn De Vlaminck와 연구진들은 복잡한 군집에 있는 수백 종의 미생물의 위치와 종류를 공간적으로 매핑(Mapping)하기 위해 바이너리 바코드(Binary barcoding)와 최신 스펙트럼 이미징을 기반으로 한 다목적 접근법을 발표하였다. 연구진들은 HiPR-FISH (High-phylogenetic-resolution microbiome mapping by fluorescence in-situ hybridization) 방법을 적용하여 항생제 투여 후 마우스의 장내 미생물 군집의 구조 변화를 연구하고 이를 사용하여 사람 구강 플라크 미생물 군집에서 박테리아 군집 구조의 종단 안정성을 확인하였다. 이 기술은 광범위하게 미생물의 단일 세포 공간 매핑을 발전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