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Magic-angle twisted bilayer graphene에서 강력하게 상관된 Chern 절연체(Insulators)

결정질 물질들은 다양한 토폴로지 위상(Topological phase)들이 관찰되었으며, 이중 알려진 대표적인 예는 양자 홀 효과(Quantum Hall effect)이다. 그러나 강한 전자-전자 상호작용에서 이러한 위상의 발생은 매우 드물며, 대부분 높은 자기장 이 존재하는 경우 확인된다. Ali Yazdani와 연구진들은 보통의 자기장에서 Magic-angle twisted bilayer graphene에서 강력한 상관(Correlated) 토폴로지 위상을 발표하였다. 이러한 위상은 서로 다른 Chern number를 특징으로 하며, 이는 양자 홀 영역에서 발생하는 소실이 없는 엣지 채널(Edge channel)의 양을 제공한다. 이러한 결과는 초전도성을 담당하는 모아레 그래핀(Moiré graphene)의 강한 상관 관계가 토폴로지 상 비단순 위상(Non-trivial phases)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