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막 융합에 필요한 SARS-CoV-2 스파이크(Spike) 단백질의 수용체 결합과 프라이밍(Priming)

코로나 바이러스는 세포 표면 수용체와 상호작용하여 세포 감염을 매개하는 스파이크 단백질(Spike protein)로 구성되어 있다. SARS-CoV-2의 스파이크 단백질은 수용체 ACE2와 상호작용한다. 이전 SARS-CoV의 스파이크 단백질과 달리 SARS-CoV2의 스파이크 단백질에는 숙주 Protease furin에 의해 인식되고 절단되는 서열이 포함되어 있다. Steven Gamblin과 연구진들은 Furin 절단 형태의 SARS-CoV2 스파이크 단백질을 사용하여 극저온 전자 현미경을 통해 ACE2 수용체와의 결합을 확인하였다. 결합되지 않은 폐쇄형 스파이크 삼량체(Trimer)에서 완전 개방형 ACE2 결합 삼량 체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10가지 구조를 보여주었다. 이 구조들은 ACE2 결합이 스파이크 삼량체의 불안정화와 융합 활성화에 필요한 구조적 변화를 어떻게 유도하는지 시각화할 수 있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