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R-loops를 통한 텔로미어(Telomeres)에 대한 TERRA long noncoding RNA의 RAD51 의존적 recruitment

TERRA (Telomeric-repeat-containing RNA)는 Telomerase와 Homology-directed repair를 통해 텔로머릭(Telomeric) 염색질 구조 및 텔로미어(Telomere) 유지를 조절하는 염색체 말단에서 전사된 lncRNA (Long noncoding RNA)의 한 종류이다. TERRA는 DNA:RNA (R-loop) 구조의 형성을 통해 텔로미어에서 상동재조합을 촉진하며, 이들은 cis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추측되었다. 즉, 주어진 텔로미어에서 전사된 TERRA는 해당 텔로미어에서 R- 루프를 형성한다. 본 연구에서 Marianna Feretzaki 등은 TERRA가 trans에서 R-loops를 형성 할 수 있다고 발표하였다. 따라서 저자들은 한 부위에서 전사된 lncRNA가 RAD51 의존적 텔로머릭 R-loop 형성을 통해 게놈에서 상동성 서열을 스캔하고 먼 부위의 짧은 텔로미어에 부착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전에는 RAD51 DNA recombinase가 DNA 분자의 가닥 침입 및 상동성 검색에만 관련되었다고 여겨졌다. 따라서 TERRA는 DNA 분자를 재조합하기 위해 이전에 설명한 상동성 검색 메커니즘과 유사한 메커니즘을 통해 고유한 유전자좌를 찾는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