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예상치 못한 서아프리카 사하라와 사헬에 존재하는 대량의 나무

Nature 587, 7832

건조 지대에서는 대부분의 나무와 관목이 캐노피 폐쇄(Canopy closure)없이 고립된 식물로 자란다. 이러한 비산림 나무(Non-forest trees)는 생물 다양성에 중요하며 탄소 저장, 식량 자원 및 인간과 동물을 위한 은신처와 같은 생태계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러나 이 지역에서 비산림 나무의 밀도를 정량화하려는 시도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사하라와 사헬과 같은 건조 지대에는 일반적으로 나무와 관목이 거의 없다는 견해가 존재한다. 본 연구에서 Martin Brandt와 연구진들은 1 미터 이하의 해상도 위성 이미지와 합성곱 신경망(Convolutional neural networks)을 사용하여 1.3x10^6 km2에 걸쳐 서아프리카 사하라, 사헬 및 습지대에있는 개별 나무, Crown size가 3 m2 이상인 목본 식물을 맵핑하였다. 연구진들은 18억 그루 이상의 나무 또는 헥타르 당 13.4 그루 이상의 나무를 확인하였다. 캐노피 커버(Canopy cover)는 초건조(Hyper-arid) 지역의 0.1%에서, 건조(Arid) 지역의 1.6%, 반건조(Semi-arid) 지역의 5.6%, 아습(Sub-humid) 지역의 13.3%로 증가하였다. 연구진들의 평가는 전세계적으로 숲 바깥에 있는 나무를 모니터링하고 황폐화, 기후 변화 및 빈곤 완화에 대한 역할을 탐구하는 방법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