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TH17 분화와 대장염(Colitis)을 촉진하는 STAT3 팔미토일화 사이클(Palmitoylation cycle)

시스테인 팔미토일화(Cysteine palmitoylation)는 포유류 세포의 많은 단백질에서 발생하는 가역적 단백질 번역 후 변형(Post-translational modification) 과정이다. 그러나 가역적 팔미토일화가 세포 신호 전달 과정을 조절하는 방법은 잘 알려져 있지 않다. 본 논문에서 Mingming Zhang 등은 전사 인자 STAT3이 동적으로 S- 팔미토일화된다는 것을 입증하고, STAT3에 대한 지질 순환의 조절 장애가 병리학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특히 저자들은 DHHC7이 핵심 'Writer'이고 APT2가 STAT3 S- 팔미토일화의 핵심 'Eraser'임을 보여주었다. 연구진들은 지질 마크가 STAT3의 막 이동과 인산화를 유발하여 TH17 세포의 분화를 촉진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