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곰팡이와 식물의 Acetohydroxyacid synthases의 구조

Nature 586, 7828

발린(Valine)과 같은 BCAAs (Branched-chain amino acids)은 식물과 미생물에서 중요한 대사 경로에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이들 아미노산의 합성을 담당하는 효소들은 제초제와 항균제 개발에 적절한 표적으로 작용한다. BCAA 합성에 관련된 첫 번째 효소는 AHAS (Acetohydroxyacid synthase) 이다. 본 연구에서 Luke Guddat와 연구진들은 효모와 식물 AHAS 효소를 구조적으로 특성화하고 효소가 십자가 모양을 형성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 고차원 구조는 분석된 모든 계(Kingdom)에 보존되어 있다. 또한, 이러한 구조는 효소가 촉매 작용을 수행하는 방법과 생성물 형성이 어떻게 음성 피드백(Negative feedback) 억제로 작용하는지를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