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마우스 의사상동염색체(Pseudoautosomal region) 영역에서 감수분열 DNA 손상 형성

세포는 22쌍의 상염색체(비성염색체)를 가지고 있다. 감수분열동안 2개의 상동체(Homologues)는 단백질 구조 내에서 쌍을 이루고, 이중 가닥 파괴(Double-strand break)를 통해 교차(Crossovers)된다. 이것은 딸 세포 당 하나의 상동체를 적절히 분리하기 위해 필요하다. 그러나 남성은 X와 Y의 서로 다른 한 쌍의 성염색체를 가지고 있다. 유사 상염색체 영역(PAR, Pseudoautosomal region)은 X와 Y 염색체 모두에서 발견되는 두 개의 염색체가 쌍을 이루도록하는 작은 서열이다. 그러나 어떻게 이 염색체 쌍의 작은 영역에 교차가 집중될 수 있을까? Scott Keeney와 연구진들은 이중 가닥 파괴가 발생하기 전에도 시스(Cis) 및 트랜스(Trans)에서 재조합을 위해 PAR을 염색질 및 높은 수준으로 존재하게 하는 몇 가지 사건을 보여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