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단일 글리칸(Glycans) 이미징

Nature 582, 7812

글리칸(Glycans)은 세포 표면에 존재하여 단백질 특성을 조절하는 등 생물학에서 많은 역할을 하는 탄수화물 사슬을 말한다. 글리칸이 3 가지 주요 바이오 폴리머 중 하나이지만, 이러한 시스템에 대한 이해는 단백질과 DNA에 비해 매우 제한적이다. Stephan Rauschenbach과 연구진들은 소프트 랜딩 전기분무 이온 빔 증착(Soft-landing electrospray ion beam deposition)과 저온 주사 터널링 현미경(Low-temperature scanning tunnelling microscopy)을 기반으로 글리칸의 이미징 방법을 발표하였으며, 나노 미터 이하의 해상도로 구조를 밝혀내었다. 이를 통해 글리칸 사슬의 연결성을 설명하고, 이들의 연결 유형을 이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