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포유류 심근 세포의 성장 방식을 조절하는 Calcineurin–Hoxb13 축

성체 포유 동물의 심장은 손상 후 스스로 회복할 수 없지만, 출생 직후 짧은 시간 동안, 심근 세포 증식을 통해 손상된 심장이 재생 될 수있다. Meis1은 출생 후 심근 세포 증식의 switching off에 관여하는 전사 인자이다. Hesham Sadek과 연구진들은 비대(Hypertrophy)와 과다 증식(Hyperplasia) 사이의 분자 전환(Molecular switch)을 확인하였다. 그들은 Mesi1이 심근 세포 성숙과 증식을 조절하기 위해 Hoxb13과 상호작용한다는 사실을 보여주었다. Hoxb13이 비대를 매개하는 calcineurin에 의해 탈인산화되어 핵과 세포주기 정지 시 축적됨을 보여주었다. 성체 심장에서 Mesi1와 Hoxb13의 제거는 심근 세포 세포주기 재진입과 심근 경색 후 심장 기능의 개선을 유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