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표지 기사: 지구 궤도 연구 실험실에서 보스-아인슈타인 응축수(Bose–Einstein condensates) 관찰

BEC (Bose–Einstein condensate)를 형성하기 위해 원자 가스를 냉각 및 포획하여 거시적 규모(Macroscopic scale)로 양자 행동을 검사 할 수 있다. 그러나 중력의 방해에 의해 물질의 기묘한 상태(Exotic states)를 정확하게 제어하기는 어렵다. 이번 주 호에서 Robert Thompson, David Aveline와 연구진들은 중력의 제약에서 벗어나 궤도에서 생성된 최초의 BEC에 대하여 자세히 발표하였다. 연구원들은 2018년 6월에 국제 우주 정거장에 설치된 Cold Atom Laboratory를 이용하였다. 중력의 제약에서 벗어나면서 자유롭게 진화하는 BEC는 더 오래 관찰 할 수 있을 정도로 매우 안정적이었으며, 지구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트랩(Trap) 형태로 유지 될 수 있었다. 우주 정거장에서 BEC를 생성하고 유지하는 능력은 기본 양자 효과의 고정밀 측정을 수행 할 수 있는 잠재력을 제공해야 한다. 표지 이미지: Jasiek Krzysztofiak/Nat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