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ATP13A2 결핍에 의한 리소좀 Polyamine 수송 장애

Nature 578, 7795

후기 엔도 리소좀 Orphan 수송체 ATP13A2 (PARK9)에서의 돌연변이는 드문 초기 발병 형태의 파킨슨 병을 포함하여 다양한 신경 퇴행성 질환과 관련되어있다. ATP13A2는 신경을 보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그 기전에 대해서는 알려져 있지 않다. Peter Vangheluwe와 그의 동료들은 ATP13A2가 후기 엔도 리소좀에서 세포질로 Polyamine을 수송하고, Spermidine에 대한 친화력이 가장 높다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이는 리소좀 기능에 필수적일 것으로 보인다. ATP13A2 돌연변이는 수송을 저해하여 리소좀 활성 이상을 초래한다. 수송체 결함은 뉴런과 선충(Nematode)에서 Polyamine 독성을 증가시킨다. 따라서, 리소좀 Polyamine 수송의 결함은 리소좀-의존적 세포 사멸과 신경 변성에 관련되어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