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CRISPR 핵산가수분해효소로부터 DNA를 보호하는 박테리오파지 핵 유사 구획

파지는 증식을 위해 숙주 박테리아가 필요하며, 종종 숙주의 항 파지 시스템에 의한 표적화를 방지하기 위해 보호 수단을 이용한다. 이전 연구에서는 파지 복제를 구획화하는 박테리아 세포 내의 특수한 핵 유사 구조를 발표하였다. Joseph Bondy-Denomy와 그의 동료들은 이 구조가 제한효소 및 CRISPR-Cas 단백질을 포함한 DNA 표적화 핵산가수분해효소(Nuclease)로부터 파지 DNA를 보호한다는 사실을 밝혀내었다. 저자들은 Pseudomonas aeruginosa가 점보 파지 ΦKZ에 감염되면 단백질성 핵-유사 구획이 형성되어 파지 게놈이 제한 내부 핵산가수분해효소(Restriction endonuclease) 및 Cas 효소들에 의해 분해되는 것을 방지하는 기능을 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지금까지 파지 구획이 Pseudomonas 종의 점보 파지들 중에서만 확인되었지만, 저자들은 이것이 숙주 방어를 피하기 위한 보다 광범위한 전략을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고 발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