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간 프라이밍 되는 CD8+ T세포의 다이나믹스와 지놈 랜드스케프

Matteo Iannacone, Alexandre Bénéchet 그리고 Giorgia De Simone와 공동연구원들은 만성 HBV 감염에서 관찰되는 면역허용원/무뎌진 면역 반응으로부터 친-염증성 항바이러스 면역 반응을 구분할 수 있는 시공간적 및 분자생물학적 특성을 제시하였다. 이번 연구를 통해서 CD8 T세포가 쿠퍼 세포(Kupffer Cell)에 의해서 효과 세포(effector cell)로 분화되며, 2차 림프 기관으로 프라임된 세포와 구분할 수 없다는 것을 제시되었다. 이와 반대로, 간세포에 의해서 프라이밍(priming)되면 CD8 T세포의 기능이상이 결과적으로 나타나며, 그에 따라 그 세포는 세포독성을 나타내는 효과 세포로 분화되지 못한다. 이러한 손상은 IL-2 처리를 통해서 어느 정도 회복된다.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서 활성화 조건이 CD8 T 세포의 기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러한 모델을 논문에서 말하는 영역을 넘어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