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모체 내 비타민 C에 의한 배아 DNA 메틸화 및 정상적인 발달

영양분 결핍이 초기 포유류 발달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서는 거의 밝혀진 바가 없었다. Miguel Ramalho-Santos와 공동연구원들은 비타민 C 결핍이 생쥐 생식선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유전적 기능 상실 및 비타민 C 합성에 필수적인 효소를 이용하여 수행하였다. 이러한 유전자 결핍이 유발된 생쥐는 비타민 C를 합성할 수 없기 때문에 먹는 물을 통해 공급되는 비타민 C에 의존하였다. 비타민C를 공급하지 않은 모체에 있는 배아는 생식세포와 생식력이 떨어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DNA 탈메틸화효소 Tet1을 제거한 경우와 유사하였으며, 이는 생식선에서 생식세포 발달의 핵심 조절인자를 컨트롤 하는 DNA 탈메틸화의 비정상적 조절이 동반되었다. 따라서, 음식에서의 영양분 결핍은 세대 간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