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관절 내에서 염증성 세포 침입을 차단하는 방벽 역할을 하는 활막 내 대식세포 층

조직 내에 존재하는 대식세포는 이질적인 집단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건강하거나 병에 걸린 조직의 기능에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번 주 네이처에 발표된 연구에서 Gerhard Kronke과 공동연구원들은 이미지 촬영 방법과 분자 생물학적 분석 기술을 조합하여 관절 내 생물학적 특성에 대식세포가 어떻게 관여하는가에 대한 결과를 발표하였다. 저자들은 대식세포의 일부가 상피세포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밝혔다. 이러한 CX3CR1+ 대식세포는 단일 연속성 층으로 어레이 되어 있고, 밀착 연접(tight junction)을 가지고 있었으며, 염증성 세포가 관절 내에 침투하는 것을 차단하고 있었다. 이러한 CX3CR1+ 층의 대식세포는 국소적으로 증식하는 전구체 집단에서 유래한 간극 단핵구 유래 대식세포와는 달랐다. 다이나믹하게 작용하는 밀착 연접 유래 대식세포 방벽은 류마티스성 관절염과 같은 염증성 관절 질환의 병인학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치료제 개발을 위한 새로운 분자 타깃을 확인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