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비-카노니칼 유기 촉매 메커니즘을 가진 효소의 디자인 및 진화

단백질 디자인을 통해서 자연계에 존재하지 않는 특별한 기능을 가진 효소 촉매를 제작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하지만, 이와 같은 강력한 디자인 방법도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에는 제한적이었다. Anthony Green과 공동연구원들은 다른 잔기를 포함하는 단백질을 제작하는 것으로 확장함으로써, 기능을 개선하는 것을 현실화하였다. 저자들은 자연계에서 발견되는 3개의 촉매를 이용하여 하이드롤라아제(hydrolase)를 디자인했지만, 히스티딘을 메틸화된 유사체로 치환하였다. 이러한 방법은 유기 촉매 반응으로부터 영감을 얻은 것이며, 핵 친화성 촉매 DMAP(dimethylaminopyridine)과 같은 역할을 하였다.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서 다른 합성 방법들이 새로운 화학적 기능성을 가진 효소를 디자인하는데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