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돼지 심근 경색 모델에서 조절되지 않은 심근 세포 재생에 의한 부정맥을 유발하는 마이크로 RNA 유전자 치료법

바이러스 벡터에 의한 마이크로 RNA 전달을 통해서 심근 경색 생쥐 모델에서 심장 세포 재생을 유도할 수 있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Mauro Giacca와 공동연구원들은 이러한 치료 방법을 대형 동물 모델에서 적용한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 miR-199a를 암호화하고 있는 AAV 벡터를 심근경색 돼지 모델의 심장에 투여한 결과, 저자들은 심장 세포 재생 및 기능 향상이 된다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하지만, 투여 7주 이후에, 일부 돼지들에게서 부정맥에 의한 급사가 발생하였다.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서 마이크로 RNA를 이용한 심장 재생 치료법은 대형 동물에서 가능할 수 있지만, 조절되지 않는 마이크로 RNA의 발현이 심각한 이상반응(serious adverse effect)을 유발할 수도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