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β-프로펠러의 펼쳐짐과 재 접힘을 통한 Tc 독소 활성화 메커니즘

Tc 독소(Tc toxin)는 다양한 병원성 세균에서 발견된다. 이러한 독소는 3개의 서브유닛인 TcA, TcB, 그리고 TcC로 구성되어 있으며, C-말단은 자체 단백질 분해에 의해서 잘려져서 독성 효소를 생성한다. TcA는 전이 채널을 형성하며, TcB-TcC 헤테로다이머(heterodimer)는 TcC의 C말단에 있는 독성 효소를 보호하는 코쿤(cocoon)과 같은 기능을 한다. 채널에 코쿤이 결합되면, 코쿤 개방을 유도하며, 독성 효소가 채널 내로 이동하도록 만든다. 전체 Tc 독소 복합체에 대한 근 원자 냉동 EM(near-atomic cryo-EM) 구조분석, X-선 결정구조분석, 분자 다이나믹스 시뮬레이션, 질량 분광광도계 결합 수소-중수소 교환(HDX-MS), 그리고 생화학을 조합한 분석을 통해서 Tc 독소 활성화에 대한 독특한 메커니즘이 원자 수준으로 분석되었다. 3개의 구성요소 결합이 독소를 활성화시키며, TcA 결합이 TcB 독소의 β-프로펠러의 펼쳐짐과 다른 형태로의 재 접힘을 유도하며, 이를 통해서 코쿤의 개방이 이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