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강력한 자기장을 가지고 강착하는 X-선 펄서에서 확인된 제트류

대부분 강착 상태에 있는 블랙홀과 중성자 별은 제트류를 방출한다. 매우 강한 자기장을 가지고 있는 중성자 별의 경우 강력한 자기장이 제트류가 형성되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에 이러한 제트류 방출의 예외 사례가 된다. Jakob van den Eijnden과 공동연구원들은 강한 자기장을 가진 중성자 별에서 방출되는 제트류를 관찰한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 강한 자기장을 띄는 중성자 별에서 X-선 밝기에 대한 전파 비율은 자기장이 강하지 않은 중성자 별 보다 100배가 낮았다. 이러한 사실은 별의 특성이 제트 파워을 결정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서 강한 자기장이 제트류 형성을 방해하지 않는다는 사실도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