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신생혈관형성 과정에 관여하는 글루타민 합성효소

글루타민 합성효소는 세균에서 인간에 이르기까지 진화적으로 잘 보존되어 있으며, 글루타민 합성과 암모니아 해독 작용에 관여한다. Guy Eelen, Peter Carmeliet, 그리고 공동연구원들은 포유류의 글루타민 합성효소가 기존에 알려져 있지 않던 신생혈관형성 과정에서 새로운 혈관이 생성되는 것을 조절하는 기능에 대해서 발표하였다. 혈관 내피 세포와 효소 분석법, 그리고 약리학적 및 유전학적 조절을 통해서, 글루타민 합성 효소에 대한 활성을 in vitro와 생쥐 모델에서 테스트 하였으며, 이를 통해서 저자들은 글루타민 합성효소가 자체 효소 활성인 파밀토닐레이션과 효소의 세포 내 위치를 조정하는 작용을 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자체 파밀토닐레이션 된 글루타민 합성효소는 RhoJ 파밀토닐레이션(RhoJ palmitoylation), 세포막 국소화에 영향을 주는데, 이러한 작용들은 상피세포의 이동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글루타민 합성효소에 대한 약리학적 억제 작용은 실명 및 건선에 대한 생쥐 모델에서 병원성 신생혈관생성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서 글루타민 합성효소를 타깃으로 하여 과도한 혈관 성장에 의한 질환에서 항 신생혈관형성을 타깃으로 하는 약물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