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인간 뇌 크기 진화에 가장 많은 영향을 준 생태학적 및 사회학적 인자들

왜 사람은 전체 체중에 비해서 큰 뇌를 가지고 있는 것일까? 이를 설명하기 위해 ‘고가의 조직(expensive tissue)’가설(육류 섭취를 통해서 뇌가 진화했다는 가설)에서부터 ‘사회적 뇌(social brain)’ 아이디어(단체 생활을 통해서 뇌의 지능 발달이 촉진된다는 가설)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가설들이 제시되어 왔다. 이러한 모델들은 다양한 인자들을 한번에 설명하려고 하며, 이를 화석 증거들을 통해서 테스트 하려고 하였다. Mauricio González-Forero와 Andy Gardner는 인간 뇌의 크기가 여러 가지 인자들에 대한 반응을 통해서 진화하였다는 사실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인자들 중에서 60%는 생태학적인 것이었으며, 30%는 협력 관계, 그리고 나머지 10%는 그룹 간의 경쟁에 의한 것이었으며, 개인 간의 경쟁은 뇌 크기 증가에 큰 영향을 주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