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커버스토리: 다이닌 구조 및 동력 행정

Nature 421, 6924

도처에 편재해 있는 미소세관(microtuble)인 다이닌(Dynein)은 ATP를 에너지로 이용한다. 특정 형태의 다이닌은 진핵세포의 세포질에 존재하며, 유사분열을 비롯한 다양한 세포 내 프로세스에 관여한다. 최근 다이닌은 진핵 세포의 섬모(cilia)와 편모(flagella)의 중심 미소세관 복합체를 구성하고 있는 축사(axoneme)를 구성하고 있는 것이 밝혀졌다. 고도 전자 현미경(Advanced electron microscopy) 및 화상 처리 기술(image process technique)을 이용하여 클라미도모나스(Chlamydomonas)의 편모에 있는 다이닌을 2nm 해상도로 분석할 수 있었다. ATPase 사이클의 서로 다른 단계에서 측정된 이미지를 통해 동력행정(power stroke) 단계에서 미소세관이 약 15nm 정도 움직이는 것이 관측되었다. 이번 연구결과는 다이닌 활성에 대해 새롭게 제시되고 있는 모델에 대한 확실한 기초 데이터를 제공하였다. 표지사진: 다이닌 동력 행정. 배경에 보이는 것은 클로미도모나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