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은하계 중심 파섹에서 X-선 쌍성계의 운명

모든 거대 은하계의 중심부 인근에 초거대 블랙홀이 존재한다고 예측했던 시뮬레이션은 은하계 질량과 동일한 블랙홀에 의해서 둘러싸여 있다. 하지만 이러한 블랙홀은 우리 은하계의 중심부에서는 확인되지 않았었다. 블랙홀을 가지고 있는 낮은 질량의 X-선 쌍성계는 단일 블랙홀에 대한 대리자이다. Charles Hailey와 공동연구원들은 은하수의 중심 파섹에서 이와 유사한 12개의 쌍성계를 발견한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 저자들은 이러한 관측 결과를 통해서 은하계의 중심 파섹에 있는 이와 같은 쌍성계의 전체 개수는 수백 개에 이를 것으로 결론 내렸으며, 이는 독립된 블랙홀에 비해 훨씬 더 많은 것으로 추정할 수 있었다. 하지만, 저자들은 주변 별로부터 가스를 강착시키면서 밀리초 펄서로 진화하는 회전하는 중성자 별과 같은 집단의 기여도는 배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