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무생물 환경에서 일어나는 유기물 자가 결합

수중 생태계에서의 핵심 요소 중에 하나는 용존 유기물질(Dissolved organic matter,DOM)이 입자상 유기물질(Particulate organic matter, POM)로 전환되어 먹이 사슬을 따라 효과적으로 수송되는 것이다. 지금까지 박테리아에 의해서 이러한 과정이 수행될 것으로 추측되어 왔지만, 실제로 확인되지 않았었다. 멸균시킨 강물을 이용하여 실험한 결과, 멸균된 물 속의 유기물들이 서로 모여서 미세 입자를 형성하는 속도가 박테리아가 존재하는 상황에서 일어나는 속도와 거의 비슷하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무생물적 환경에서 일어나는 이와 같은 작용은 섭식영양 생물(phagotrophic organism)들이 이용할 수 있는 유기물질을 탄소의 소모 없이 만들어 낸다는 점에서 에너지 생산을 위해 유기 탄소의 약 절반 가량을 이산화탄소로 산화 시키는 종속 영양 세균(heterotrophic bacteria)에 의한 것 보다 훨씬 더 생태학적인 중요성을 가지는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