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뇌혈관에서 세포 형태 및 위치에 따른 분자생물학적 특성 지도

혈관 건강은 정상적인 뇌 기능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이다. 하지만, 뇌의 혈관 내피 세포에 대해서는 분자생물학적 레벨까지 전체적으로 분석된 적이 없었다. Christer Betsholtz와 공동연구원들은 다자란 생쥐 뇌에서 주요 혈관 내피 세포의 분자 생물학적인 프로파일을 확인하기 위해서 단일 세포 트랜스크립톰을 분석하였다. 혈관 내피 세포의 분자 생물학적 특징 및 표현형은 동맥-정맥 축을 따라서 점진적으로 변화하였으며, 혈관 벽 세포는 동맥 또는 동맥 평활근 세포와 혈관주위세포, 또는 정맥 평활근 세포로 명확히 구분된다.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서 혈관주위세포에 대한 분자 생물학적 정의를 내릴 수 있었으며, 하나의 장기에서는 혈관주위세포가 매우 높은 균질성을 가지지만, 다른 장기의 경우는 서로 다른 형태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번 분석을 통해서 새로운 혈관주위세포의 종류가 밝혀졌는데, 이 세포들은 섬유아세포와 유사하며, 뇌 모세혈과를 제외한 모든 뇌 혈관의 가장 바깥층을 구성하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