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기계적인 외부 자극에 의해서 활성화되는 이온 채널 Piezo1에 대한 냉동 전자 현미경 구조 분석

기계민감성 양이온 채널은 외부로부터 전달된 기계적인 자극을 촉각, 청각, 균형감각, 그리고 심혈관 조절과 같은 다양한 생물학적 작용으로 변환시킨다. 진핵세포의 피에조 단백질은 기계전송 채널(mechanotransduction channels)이지만, 이들의 구조 및 개폐 메커니즘에 대해서는 거의 밝혀진 바가 없었다. 이번 주 네이처에 발표된 관련 논문에서, 구 그룹의 연구팀에서는 냉동-전자 현미경 구조를 통해서 전장(full-length) 생쥐 Piezo1의 구조를 밝혔으며, 이를 통해서 3개의 유연한 프로펠러 형태의 날개 구조도 확인하였다. 각각의 날개는 최소한 26개의 나선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나선형 날개를 형성하고 있는데, 꺾어진 형태의 막투과 부위에 적합하게 되어 있다. 꼬인 형태의 빔과 앵커 도메인(beam and anchor domain)은 이러한 Piezo 반복을 세공으로 연결시키고 있으며, 채널이 세포막 장력과 기계적인 힘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