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식물 염색체 복제 현상의 계통분류학적 분석

지놈 염기서열은 대부분의 동물들의 유전자 배열이 수백만년 동안 비교적 일정하게 유지되어 왔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식물계(plant kingdom)에서 속씨 식물들의 경우 반복되는 염색체 복제(chromosomal duplication) 및 유전자 유실(gene loss) 과정을 겪기 때문에 유전자 배열이 일정하게 유지되는가에 대해 명확히 알 수 없었다. Bowers 등은 애기장대(Arabidopsis thaliana)가 다른 식물군과 구분되는 것을 염색질 복제로 설명하게 됨으로써 속씨식물의 유전자 진화 연구에 상당한 기여를 하게 되었다. Bowers 등은 애기장대 조상 식물의 유전자 배열을 추론하는데 충분한 개수의 식물 지놈 염기서열을 수집함으로써, 외떡잎식물(monocotyledonous)들이 쌍떡잎식물(dicot)로부터 분리되는 동안 3번의 지놈 복제가 일어났다는 사실을 밝히는데 성공하였다. 이번 연구결과는 애기장대로부터 수집된 데이터를 기초로 하여 식물 진화 과정에서의 ‘분자 시계(molecular clock)’ 추론에 이용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