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췌장암 환자에게서 장기생존과 관련된 새로운 항원 발견

매우 소수의 췌장암 환자들은 5년 이상 생존하는데, 이들이 왜 장기간 생존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명확히 밝혀진 바가 없었다. 이번 주 네이처에서 Vinod Balachandran과 공동연구원들은 후향적인 분석을 통해서 인간 췌장암 환자들의 장기간 생존과 관련된 면역 메커니즘을 밝힌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 저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장기 생존은 세포 독성 T세포와 폴리클로날 T세포 반응에 영향을 주는 매우 높은 돌연변이와 연관되어 있으며, 이러한 돌연변이는 MUC 16 유전자위와 관련되어 있었다. 또한 새로운 항원과 미생물 간의 상호 연관성 점수가 높은 경우 오랫동안 생존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저자들은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서 새로운 항원의 양 보다는 질이 생존을 결정한다는 사실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