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은하계 외부 원소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 원거리 원시은하

Nature 423, 6935

적색편이가 2.626인 원거리 원시은하(protogalaxy)가 퀘이사(quasar) 너머에 있는 지역에서 발견되었는데, 원소들이 먼지로 결합되면서 일어나는 감소 효과에 영향을 받지 않는 핵 합성(nucleosynthesis) 결과는 민감성 분광 광도계 관측(sensitive spectroscopic observation)을 위한 최상의 관측 장소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풍부하게 존재하고 있는 25개 이상의 원소에 대한 측정이 수행되었으며, 우리 은하계 외부 또는 주변에서는 최초로 보다 무거운 원소가 측정되었다. 이와 같은 은하계 외부 원소에는 Ge, Ga, Pb, Sn, B, Cl, 그리고 Kr 등이 있다. 핵 합성 반응은 주로 태양 질량의 15배에 이르는 거대 항성(massive star) 내에서 일어나는 것으로 보이며, 원시은하는 거대 타원 은하(massive elliptical galaxy)의 전구체인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