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칼로리 제한을 통해 수명을 증가시키는 니코틴아마이드 및 PNC1

Nature 423, 6936

칼로리의 제한은 여러 생물들 및 포유류의 수명을 늘릴 수 있는 유일한 식이 요법이다. 이러한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많은 가설이 제기되었지만, 아직도 확실한 이유는 밝혀지지 않았다. 최근 연구는 거의 대부분의 생물에 존재하는 Sir2라는 단백질에 집중되었다. Sir2는 나트륨 의존형 히스톤 디아세틸레이즈(NAD+- dependent histone deacetylase)의 기능도 함께 가지고 있다. 이 단백질은 칼로리 제한 및 약한 운동 스트레스(low-instensity stress)에 의해 Saccharomyces cerevisiae의 수명을 늘리는데 필수적인 존재이다. Pnc1 이 효모의 장수 조절에 핵심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Sir2의 발현은 수명의 연장과 관련된 모든 자극에 반응하는 것으로 보인다. Sir2 억제제인 니코틴아미드(nicotinamide)를 분해하여 Sir2를 활성화 시킨다. 이는 니코틴아미드(nicotinamide)가 고등 생물의 세포 내 작용에서 주요 조절제 역할을 할 수도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