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불변의 줄기 세포 계층을 밝힌 인간 교모세포종의 세포 운명 맵핑

암은 환자와 암세포들 사이에 이질성을 가지고 있다. 아직까지도 종양의 성장에 관여하고 치료의 타깃이 될 수 있는 서브 그룹 암 세포를 확인하는 것인 매우 어려운 일이다. Xiaoyang Lan 등은 인간 교모세포종 서브 그룹 세포들의 다이나믹스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저자들은 계층적인 증식 가능성은 세포 운명에 대한 확률적인 판단을 통해서 나타나게 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저자들의 모델에서는 느리게 순환하는 줄기세포가 빠르게 증식하는 전구 세포를 형성하며, 이를 통해서 짤게 생존하고 증식하지 않는 암의 세포를 확인할 수 있었다. 저자들은 선택된 능력들을 포함하여 암세포가 서로 다른 조건에 있기 때문에 클론성 유전질환에 나타난다는 클론성 진화 모델에는 반대한다. 또한 교모세포종의 매우 드문 암세포의 서브 그룹을 확인하였으며, 이들 세포가 TMZ 치료에 대해서 저항성을 가지지만, 새로운 약물 조합 치료에는 반응을 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