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CRISPR-Cas9을 이용한 lncRNA의 유전자 조절 및 이에 따른 약물 내성 관련 유전자 스크리닝

긴 비암호화 RNA(Long non-coding RNA, lncRNA)는 인간 지놈 상에 매우 흔하게 존재하고 있지만, 건강 및 질병 상태와 연관된 영역을 찾는 것은 매우 어려웠었다. 저자들은 지놈 단위 CRISPR-Cas9 활성화 스크리닝법을 통해서 BRAF 억제제에 내성을 가지는 lncRNA 유전자위를 흑색종 세포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스크리닝 방법을 통해서 유전자 발현에서 인접 또는 원거리 작용인자로써의 역할을 하는 새로운 유전자위 후보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lncRNA 유전자위에는 이는 후기 단계 흑색종을 치료하는데 사용하는 약물인 베무라페닙(vemurafenib)에 대한 저항성을 유발하는 유전자의 활성을 조절하는 EMICERI가 포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