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표지 기사: 야행성 화분 매개 곤충의 수분률에 영향을 주는 인공 광원 추가 bookmark

게시:

전세계적으로 특정 화분 매개 곤충들의 개체수가 감소하고 있다. 이와 같은 개체수 감소에는 농업 강화와 침투 외래종과 같은 다양한 원인들이 관여하고 있다. 야간에 조사되는 인공 광원들도 표지사진에서 볼 수 있는 주홍박각시(elephant hawk-moth, Deilephila elpenor)와 같은 야행성 화분 매개 곤충에게 문제를 일으키는 것으로 제안되어 왔었다. 이번 주 네이처에서 Eva Knop과 공동연구원들은 이와 같은 주장에 대해서 스위스에서 현장 실험을 수행하였다. 저자들은 야간에 목초지에 인공 광원을 비춰준 후에, 야행성 및 주행성 식물과 화분 매개 곤충 간의 상호작용과 그에 따른 화분 매개 결과를 조사하였다. 인공 광원이 조사되는 곳에서는 화분 매개 곤충이 식물에 접근하는 확률이 62%까지 감소하였으며, 열매가 맺힐 확률은 13%까지 감소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저자들은 주행성 및 야행성 네트워크 조합 구조는 야행성 화분 매개 곤충을 교란시키는 나쁜 영향력을 미치며, 이러한 조건들이 주간 화분 매개 곤충의 역할에도 나쁜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연간 광 조사량의 약 6%에 해당하는 야간에 비춰지는 인공적인 광원이 화분 매개 곤충 및 수분을 받는 식물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며, 식물의 수정률에도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표지 사진: Malcolm Schuyl Alamy 제공

Letter p.206
doi | 10.1038/nature23288 | 전문 | PDF

2017년8월10일 자의 네이처 하이라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