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성층권의 존재가 확인된 태양계 외부 행성

여러 층으로 구성되어 있는 지구의 대기권은 부분적으로 온도에 의해서 구분된다. 지구 표면의 바로 위에 있는 대류권은 고도에 따라서 온도가 감소하는 반면, 그 위에 있는 성층권은 고도가 높아질수록 온도가 올라가게 된다. 태양계 외부 행성들은 성층권을 가질 수 있지만, 정말로 성층권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의문이었다. 성층권 존재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 중에 하나는 행성의 열 스펙트럼에서 방출되는 분자들을 관측하는 것이며, 이러한 분자들은 관측된 대기층이 아래보다 더 뜨거운지를 측정하면 된다. Tom Evans와 공동연구원들은 거대 가스 행성인 WASP-121b에 대한 관측을 통해서 수증기 방출선을 확인하였으며, 이를 통해서 이 행성이 성층권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